본문으로 바로가기

4.19 기념일에 울려펴진 상록수 2020을 듣고 노래 정말 좋구나란 생각에 알아보았습니다.

 

이 노래는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맞서 싸우고 있는 우리나라 의료진을 비롯한 전세계 의료진을 위해 헌정하는 큰 의미를 담고 있는 곡입니다.

 

4.19 기념일에 맞춰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하시고 헌신하신 모든 분들을 기리는 날에 그 의미를 연장하고 같이 한다는 맥락에서 큰 감동을 주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_hcO5_cXTuU&feature=emb_title

 

상록수 2020은 작곡가 김형석씨가 편곡을 했습니다. 다른 어떤 노래보다 작업이 부담스러웠고 힘들었다고 4월 20일에 김규리의 퐁당퐁당에 출연해서 이야기 하시더군요. 옆에서 모든 걸 지켜본 탁현민님도 작업하면서 김형석씨의 그런 히스테리를 처음 봤다고 하더군요. ㅎㅎ

 

4.19 기념에 울려퍼진 이 곡을 듣고 원곡 상록수의 작곡가이자 가수인 김민기씨가 김형석씨에게 잘 들었다고 수고했다고 문자를 보냈다고 하더군요. 짧고 담백한 문자지만 큰 느낌을 주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현재 유튜브에 공개되어 있는 상록수 2020은 특히 코로나-19로 고군분투하고 헌신하고 있는 전세계 의료진에게 헌정하는 의미로 8개 국어로 번역되어 자막으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위 유튜브 영상의 오른쪽 하단에 설정에 가셔서 자막을 설정하면 됩니다.

 

상록수 2020 8개국어 자막 설정하는 방법

 

상록수 2020 8개국어 자막 설정하는 방법

 

자막으로 설정이 가능한 8개 국어는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영어(미국), 이탈리아어,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 입니다.

 

전세계 의료진과 많은 사람이 상록수 2020 영상을 보고 들으면서 힘을 내고 많은 위로를 받았으면 합니다.

 

 

상록수 2020에는 국내 유명 가수가 참여했는데요.

 

참여한 가수는 윤도현, 하동균, 에일리, 규현(슈퍼주니어), 레드벨벳 조이, 강산에, 김조한, 김필, 나윤권, 라붐, 뮤지, 바다, 백지영, 제아(브라운 아이드 걸즈), 산들(B1A4), 비지, 려욱, 예성, 알리, 유아(오마이걸), 오연준, 솔지(EXID), 이은미, 타이거JK,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홍진영 등입니다.

 

 

 

아래는 상록수 2020 메이킹 필름영상 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3NqOw4NytbA

 

참고로 상록수 2020 음원은 무료로 온국민에게 공개되었습니다.

 

 

 

 

#419 #419기념식 #419기념일 #상록수2020 #상록수 #김형석 #탁현민 #상록수2020메이킹필름 #상록수2020음원 #상록수20208개국어 #윤도현 #하동균 #에일리 #슈퍼주니어규현 #레드벨벳조이 #강산에 #김조한 #김필 #나윤권 #라붐 #뮤지 #바다 #백지영 #브라운아이드걸즈제아 #B1A4산들 #비지 #려욱 #예성 #알리 #오마이걸유아 #오연준 #EXID솔지 #이은미 #타이거JK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홍진영

 


댓글을 달아 주세요